[1] PG의 이해
> 1. PG서비스란?
1.PG서비스란?
- PG(Payment Gateway)는 전자결제 서비스의 약자로서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, 고객이 신용카드 및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
- 이니시스 결제 모듈(시스템) 및 다양한 결제수단(카드, 계좌이체, 가상계좌, 간편결제 등)을 이니시스와의 계약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음
2. PG서비스를 왜 이용하나요?
- 신용카드사와 직접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어려운 쇼핑몰 사업자가 이니시스와의 PG 서비스 계약을 통해 신용카드 및 각종 지불수단을 이용한 온라인 거래가 가능함
- PG서비스 이용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 시스템 구축, 승인 및 정산을 진행할 수 있음
8. PG계약 프로세스
➊ 온라인 계약 신청
- 이니시스 홈페이지(inicis.com) > 전자결제 신청 > 서비스 신청 > 호스팅 쇼핑몰 신청 or 독립형 쇼핑몰 신청 (호스팅의 경우 호스팅사에 따라 호스팅사 페이지로 링크 이동하여 호스팅페이지 내 신청 진행)
- 온라인 계약 신청 시 온라인 계약팀 계약 담당자 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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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식맵
- PG(Payment Gateway)는 전자결제 서비스의 약자로서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, 고객이 신용카드 및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
- 이니시스 결제 모듈(시스템) 및 다양한 결제수단(카드, 계좌이체, 가상계좌, 간편결제 등)을 이니시스와의 계약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음
- 신용카드사와 직접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어려운 쇼핑몰 사업자가 이니시스와의 PG 서비스 계약을 통해 신용카드 및 각종 지불수단을 이용한 온라인 거래가 가능함
- PG서비스 이용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 시스템 구축, 승인 및 정산을 진행할 수 있음
현재 KG이니시스 통합인증서비스는 카카오, 네이버, 금융결제원, PASS, 토스, PAYCO 총 6개 인증서를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.
한 번 연동, 한 번 계약으로 6개 인증사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.
※PG서비스 가입을 위해서는 쇼핑몰이 먼저 구축되어 있어야 함. 구축 방법에 따라 호스팅과 독립몰로 구분됨
- 쇼핑몰 구축 및 관리를 단순하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서버를 임대해주는 회사(임대몰)
- 호스팅사에서 전자상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구축,운영,오픈이 편리하므로 온라인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업자가 대다수 (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)
- 솔루션을 빌려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Customizing 불가
- 호스팅사에서 지속적인 솔루션 업데이트가 지원되나 솔루션 임대 사용에 대한 월 사용료를 지불해야함
- 서버를 별도로 구매하여 독립적으로 사이트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쇼핑몰 형태 (홈페이지 및 PG 모듈에 대한 설치도 별도 개발자가 진행하는 경우가 다수)
- 자체적으로 개별 맞춤식 기능 개발이 가능하나 별도의 개발자를 통해 모듈 설치나 개발이 필요하며 업그레이드 시 추가 비용 발생
- 솔루션의 운영 및 관리를 초보자가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
- 카드사와의 계약을 이니시스에서 대행하여 카드 심사 등록 뿐 아니라 결제 모듈(시스템)도 제공받는 유형 (일반적인 계약 방식)
- 이니시스와 신용카드사 간의 계약한 가맹점 번호로 결제 적용을 받으며, 당사에서 승인, 매입, 정산 등 모든 결제와 관련된 업무를 대행
- 가맹점은 별도의 신용카드 수수료 없이 당사와 계약된 수수료로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
- 카드사와의 계약을 가맹점이 직접 진행하며 이니시스로는 결제 모듈(시스템)만 사용하는 유형
- 이니시스는 결제시스템만 제공하며 매입, 취소 처리 등 대부분의 업무를 가맹점이 직접 처리
- 이니시스 결제 시스템 사용에 대한 이용료만 발생되며 카드 수수료는 카드사와 계약한 해당 가맹점과 별도 처리 진행
- 개념 : 에스크로는 결제대금예치 사업자인 이니시스가 구매자의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구매자의 구매확인 의사(구매결정)를 통보 받은 후 판매자(쇼핑몰)에게 결제 대금을 지급하는 안전한 결제서비스
- 프로세스 : 쇼핑몰에서 구매자 에스크로 결제 진행 ▶ 가맹점이 물품 발송 후 배송등록 ▶ 구매자가 메일 내에서 구매확인 진행 ▶ 가맹점으로 정산완료
- MID는 당사와 계약 이후 발급되는 상점 아이디로 사이트 1개당 MID 1개 이상 발급
- 이니시스와 계약한 가맹점은 고유의 MID를 부여 받고, 해당 MID에 대한 KEY로 사이트에 결제 세팅 진행 시 설정된 MID를 통해 매출이 발생됨
- MID에 대한 KEY파일은 아이디 발급 시 아이디 발급 안내 메일에 함께 첨부되어 발송됨 (단, 일부 호스팅사의 경우 키파일이 존재하지 않음)
- 발급된 MID로 이니시스 가맹점 관리자에 로그인 가능하며, 해당 MID로 발생된 매출내역, 정산내역 및 상점 정보 등 이니시스를 통한 내역이 가맹점 관리자에서 조회 가능
- MID는 결제 방식(일반, 에스크로) 및 지불수단, 이용하는 부가서비스에 따라 1개 이상 발급 진행되며 각 용도 별로 구분됨
※상점 주문서 페이지에서 구매자가 일반 결제를 선택하느냐 에스크로 결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일반 결제창 or 에스크로 결제창이 호출되며 결제완료 시 연동되어 있는 각 MID의 매출로 잡힘
CAE~ 일반 아이디 매출로 잡힘
ECA~ 에스크로 아이디 매출로 잡힘
- 이니시스 홈페이지(inicis.com) > 전자결제 신청 > 서비스 신청 > 호스팅 쇼핑몰 신청 or 독립형 쇼핑몰 신청
(호스팅의 경우 호스팅사에 따라 호스팅사 페이지로 링크 이동하여 호스팅페이지 내 신청 진행)
- 온라인 계약 신청 시 온라인 계약팀 계약 담당자 배정
- 계약담당자가 사이트 검수 진행 : 사이트 구축 확인, 당사 입점제한 기준 및 카드사 등록불가 업종 확인하여 입점 가능여부 확인
※사이트 구축 완료 기준:
① 상품 등록 (3~5개 이상 실제 판매 가능한 상품 등록) / ② 상품 가격 등록 (품절/ 0원/ 임의가격설정불가) / ③ 상품 상세페이지 (배송기간, 교환, 환불 정책 필수 등록) / ④ 사이트 하단 정보 등록 (사업자등록증 정보와 일치/상호명,사업자등록번호,연락처, 사업장 주소, 대표자명) / ⑤ 회원 전용 사이트의 경우 테스트 ID,PW 필요
※계약 비용(초기등록비 및 연 관리비), 보증보험 가입 필요 유무, 정산 주기, 월 한도 등 입점 기준에 대해 안내
>> 입점 가능 시 전자계약 가능한 MID 발급 안내 메일 발송
- 신규신청 사업자는 발급된 MID로 이니시스 가맹점 관리자에 로그인하여 전자계약 진행 ▶ 전자계약 완료 후 계약담당자에게 noti 필요
- 계약완료 진행 및 카드사 심사 요청 진행 (카드사 심사 기간 7~10 영업일 소요)
- 에스크로 서비스 적용 (단, 에스크로 서비스 신청 가맹점에 한함)